본문 바로가기
IT 테크 Tip

카카오톡(kakao) 오픈채팅 임시 이용 제한 기간 및 신고 내용 확인 방법

by 그놈의 지식 2023. 11. 3.
728x90
반응형

억울하지만 필자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 신고를 받고 임시 이용 제한을 받은 상태다. 그런데 임시 이용 제한된 상태라고 팝업으로 알려주지만 '당신은 어떤 내용으로 신고를 받았으며, 언제까지 임시 이용 제한 기간이다'라고는 알려주지 않는다. 답답할 노릇이다. 뭐가 문제인지 알아야 자신의 언행을 조심할 텐데 이유도 모르는데 갑자기 이용 제한이라니... 그리고 언제까지 정지상태로 있어야 하는건지 친절하게 알려주지 않는다.

 

그래서 오늘은 필자가 답답해서 작성하게된 포스팅이다. 혼자만의 답답함은 아닐거라 믿고 작성해본다. 

 

 

카카오톡 오픈채팅 임시 이용 제한 처분 문의

오픈 채팅 이용 중 갑자기 받은 신고에 당황스럽지만 임시 이용 제한을 받게 된 이유과 이용 정지 기간을 알고 싶다면 '카카오 고객센터' 채널을 추가하면 빠르게 문의 접수가 가능하다.

 

카카오 고객센터 이용 시간 평일 오전 10:00~18:30에만 가능하다.

 

1. 카카오톡 앱에서 채팅 탭으로 이동

2. 우측 상단에 돋보기 모양 아이콘 클릭

3. 상단 검색창에 [카카오 고객센터]를 입력하고 해당 채널 추가

4. 채팅 목록에 나타난 [카카오 고객센터] 프로필 클릭

5. [상담원 채팅] - [상담직원 연결] 이동

6. [카카오톡/계정/이모티콘/스토리] - [카카오 계정] 항목 선택 후 대기

7. 카카오 고객센터 상담원 연결이 되면 대화 시작

   - 문의 내용 작성 "오픈채팅 이용제한"

   - 문제가 발생한 휴대폰번호 요청

   - 이용제한 문구가 확인되는 화면 요청

   - 문제 전화번호 / 문제 발생 날짜 및 시간 / OS정보(아이폰/안드로이드) / 확인문구 / 문제발생경로 / 문의내용

     : 휴대폰 번호와 확인 문구를 보냈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문제 발생 날짜 및 시간'을 요청하는 듯

     : 날짜와 시간을 잘 모르겠으면 아는부분까지만 작성해도 된다. (xx월 xx일 오후쯤?) 

 

카카오톡 이용제한 확인 문구 팝업창

 

  

 

문의 내용을 확인 후 일정 시간 대기 후 안내톡을 받게 된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고객님께서 오픈채팅에서 활동하신 내용 중 일부에 대한 사용자의 신고가 접수되었습니다.
신고된 내용이 관련 법령 및 카카오의 약관 또는 정책을 준수하지 않아
오픈채팅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제한되었으며2023년 11월 03일 16시부터이용이 가능합니다.

임시조치 기간에는 카카오톡 인증/가입 및 탈퇴에 제한이 있습니다.
또한, 임시조치 기간 중 임의로 탈퇴를 하는 경우 재가입 불가기간이 60일 더 추가 됩니다.

오픈채팅은 친구를 추가하지 않아도 링크를 통하여 이야기를 나누며공감하는 서비스이며 이용제한 사유에 해당하는 행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청소년 유해활동
원치 않는 상대방에게 홍보하는 행위
같은 메시지를 연속으로 보내는 도배 행위
욕설 및 타인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는 비방적 메시지 발송
타인의 개인정보를 유포 도용하거나 탈취를 시도하는 행위
기타 타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을 주는 행위

운영정책 관련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정책 홈페이지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내용을 보면 어떤 내용으로 신고되었는지 안내되지 않는다. 언제 이용제한이 풀린다는 내용뿐이다. 안내 받은 기간동안 오픈채팅 모든방을 이용할 수 없게된다. 자! 그럼 여기서 더 문의하자. 어떤 내용을 신고가 들어갔는지 문의하면 이메일주소를 요청한다. 상세한 답변을 받고자 한다면 내부적인 재검토 후 메일을 통해 답변 드릴 수 있다 한다.

 

카카오톡 고객센터 문의 대화

 

 

억울한 마음에 신고자에 대해 알 수 있느냐는 물음에 정보 제공이 어렵다는 양해 부탁을 받게 된다. 신고자를 알려 줄 수 없다는 것이다. 필자의 억울함을 어떻게 하소연 하겠냐만은... 어쨌든 알려 줄 수 없다니 필자도 더이상 캐묻지 않겠다. 그리고 메일로 답변을 초조하게 기다려본다. 메일로 받은 내용은 이렇다.

 

"신고된 메시지에는 [ 또라이가 되어야 임직원 할 수 있나 봅니다 ] 내용이 포함되어 카카오의 약관 및 정책을 준수하지 않아 오픈채팅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제한되었으며 2023년 11월 03일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다시 고객센터에 물었다. 저 단어가 왜? 문제가 되어 신고를 받게 되었는지... 청소년 유해란다.... 다시 한 번 말하겠다. 오픈채팅방 성격은 '직장인 대나무숲'이다. 물론 직장인만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뭔가 인증 후 진행되는 부분은 없기 때문이다. 저 정도에도 무분별한 신고 대상이 될 수 있으니 말 조심해야하는 상태이다. 다행히도 1주일 정지보다는 짧은 하루다. 카카오팀이 생각해도 심하지 않은 내용임을 인지했다 봐도 무방하다. 하지만, 난 억울하다. 스트레스 풀려고 들어간 방에서 저런 말 조차 할 수 없다는 것이... 대화방의 성격과 너무 동떨어져있다는 것. 뭔가 인증 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것이 필요한 상황인 것 같다. 카카오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필자는 희망한다.

카카오톡 고객센터 문의 대화

 

 

 

 

 

카카오톡 오픈채팅 신고 당했을 때 정지 푸는 방법

필자와 같이 문의하고 항의해도 풀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물론 필자가 정말 떳떳했다고 하는게 아니다. 비속어도 나쁜말임에는 공감한다. 단지 대화방 성격상 그런 단어조차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억울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말 아무런 문제 없는 대화임에도 악의적으로 무분별하게 신고하는 경우도 있으니 먼저 왜 신고 대상이 되었는지, 어떤 내용이 문제였는지 확인을 했고 누가봐도 정상적인 대화 내용이었다면 당당하게 정지 처분을 풀어 주길 요청해 볼 수 있다.

 

위의 방법처럼 고객센터와 채팅을 통해 진행해 볼 수 있고, 문의하기를 통해서도 진행이 가능하여 아래 정리하겠다.

 

1. 카카오톡 앱을 실행

2. 하단에 [...] 점 세개 클릭

3. 더보기 화면에서 우측 상단 톱니바퀴 아이콘 클릭

4. 설정 화면 가장 밑으로 이동 [고객센터/운영정책]

5. 고객센터 화면 우측 하단 [문의하기] 클릭

6. [문의하기] 선택

7. 일반문의 선택된 문의 종류 변경 [신고/이용제한] 클릭

8. 작성 양식에 맞게 내용을 작성하여 [문의접수] 보내기

 

 

 

모두 건승하길 바란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