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테크 Tip

카카오톡(kakao) 오픈채팅 차단 및 신고 방법

by 그놈의 지식 2023. 11. 3.
728x90
반응형

카카오톡(kakao) '오픈채팅'은 취미, 각종 정보 공유 등 이름, 성별, 나이도 모르는 사람들이 같은 주제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일종의 단체 채팅방 같은 것이다. 필자 또한 오픈채팅을 통해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주고 받고 있다. 그런데 적잖은 사람들이 익명성을 이용하여 광고를 뿌린다거나, 불쾌한 단어와 행동을 하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 된다. 그럴때를 위해 카카오톡 오픈채팅에서는 차단 및 신고를 통해 해결 할 수 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 차단 및 신고 방법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통해 불쾌한 언행이나 선정적인 사진, 영상, 과도한 광고 등을 공유하는 개별 사용자의 대화 내용을 채팅방에서 지워버리는 '차단''차단하고 신고'가 있다.

 

1. 오픈채팅방 입장

2. 차단하고 싶은 사용자 닉넴(프로필) 클릭

3. [차단] 클릭

4. [차단] vs [차단하고 신고] 선택

    : '차단'의 경우 단순하게 해당 사용자의 대화 내용을 보고 싶지 않을 때 선택

      (단, 한 번 차단된 사용자는 추후 차단을 해제할 수 없다는 점 유념)

    : '차단하고 신고'의 경우 음란/성인, 불법 정보 (도박/사행성), 도배/욕설 메시지, 기타 등 선택

카카오톡 오픈채팅 차단/신고
카카오톡 오픈채팅 차단

 

 

5. [차단]을 한 번 더 선택 할 경우 '상대방의 모든 메시지를 표시하지 않고 차단합니다. 차단 후에는 해제할 수 없으니 신중히 사용해 주세요.'라는 팝업창이 생성되면서 한 번 더 신중함을 기하라고 한다. '확인'을 누르면 앞으로 그 프로필 닉넴을 가진 사용자의 대화는 보이지 않게 된다.

 

6. [차단하고 신고]를 선택할 경우 조금 복잡해진다.

① 신고할 메시지를 선택한다. (최대 5개)

② 선택 후 활성화된 신고 버튼을 누른다.

③ 신고 사유를 선택한다.

④ 접수하기를 선택한다.

 

카카오톡 오픈채팅 신고

 

카카오톡 오픈채팅 신고 주의사항

 

**주의사항**

운영정책 위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신고한 메시지를 카카오팀으로 접수하고 신고된 사용자를 차단합니다. 허위로 신고할 경우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해 주세요.

 

 

카카오톡 오픈채팅 신고받으면 이렇게 뜸

 


오픈채팅은 친구를 추가하지 않아도 링크를 통하여 이야기를 나누며 공감하는 서비스이며 이용제한 사유에 해당하는 행동은 다음과 같다.

- 청소년 유해활동
- 원치 않는 상대방에게 홍보하는 행위
- 같은 메시지를 연속으로 보내는 도배 행위
- 욕설 및 타인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는 비방적 메시지 발송
- 타인의 개인정보를 유포·도용하거나 탈취를 시도하는 행위
- 기타 타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을 주는 행위

 

이렇듯 운영정책에 위배되어 신고가 들어가면 1차 사용자에 의한 신고 내용을 내부적으로 검토하여 2차 카카오팀에서 1일에서 최대 60일, 심할 경우 영구정지까지 조치가 이루어지는 만큼 조심해야 한다.

 

참고로 필자는 신고를 당한 입장이다. 욕을 한 것도 아니었지만 특정 단어(또라이)가 타인에게 불편함을 준 것 같다. 하지만 일상에서 누구나 할 수 있는 단어임에도 상대방이 느끼기에 불편했다면 신고가 된다. 또라이는 욕은 아니지만 비속어에 속하고 신고가 들어갔음으로 이용제한 조치를 받은 것이다.

 

조금은 억울하다.

필자가 이용하는 채팅방은 '직장인 대나무숲' 이다. 직장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대나무숲에서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라고 외치는게 왜 문제가 되는 것인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사소한 단어조차 신중을 기해야 할 만큼 누군가에게 거슬리면 신고를 받게 되고 이용제한을 받음으로서 해당 오픈채팅뿐만 아니라 개인 카톡을 제외하고는 모든 오픈채팅방에 이용제한에 걸려 대화를 할 수 없게 된다.

 

그러니 신중을 기하길 바란다.

 

 

카카오톡(kakao) 오픈채팅 임시 이용 제한 차단 기간 및 신고 내용 확인 방법 알아보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