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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 신청 방법 및 지방세 환급 청구서

by 그놈의 지식 2023. 3.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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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 신청 방법 및 지방세 환급 청구서를 세무대리인에게 요청드렸으나 직접해야 한다 한다.

 

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 신청은 연말정산이 끝났다고 할 수 있는게 아니다. 국세 환급금이 입금 된 후 신청 할 수 있다. 대략 시점은 3월 중순~ 말 쯤 된다. 올해는 좀 빨리 입금 되었다. 어려운 경제상황을 고려한 듯 한다.

 

 

 

지방소득세 환급 신청 3가지 방법

 

1. 위택스 접수

2. 방문 접수

3. 팩스 접수

 

개인적 Tip.

위택스로 지방소득세 환급 신청하지 말고, 정부민원안내 콜센터 110번으로 자치단체 전화번호 문의 후 팩스 번호 받아 필요 구비서류 일괄 팩스 전송하자! 가장 쉽고 빠르게 처리 할 수 있다.

정부민원안내 콜센터번호 110번

 

 

지방소득세 환급 신청 서류 5가지

 지방소득세 환급청구서

 소득자별 환급 신청 명세서

 연말정산분(부표포함) 원천징수 이행상황신고서 및 원천징수세액 환급신청서 (2월 원천세 신고서)

 지방소득세 특별징수 계산서 및 명세서

 소득세 환급된 통장사본 또는, 국세환급금 환급통지서

 

 

우리가 작성할 서류는 ①, ②, ④ 3가지이며, 나머지 ③, ⑤ 2가지는 최종적으로 첨부만 하면 된다.

 

 

 

세무대리인 요청 서류 2가지

작성에 앞서 서류를 먼저 받고 시작하면 작성이 편하다. 자체기장을 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지만, 세무대리인을 이용중이라면 서류 요청해서 받아보자. 

회계사무실(세무대리인)에 요청할 서류는 2가지다.

 소득자료제출집계표(관리용)

 연말정산정산분(부표포함) 원천징수 이행상황신고서 및 원천징수세액 환급신청서

 

 

 

 

1. 지방소득세 환급청구서 작성법

 

▼ 지방소득세(특별징수)신고/고지분 환급신청서 양식

[별지 제23호서식] 지방소득세(특별징수분¸ 신고ㆍ고지분) 환급청구서.hwp
0.05MB

 

** 소득자료제출집계표(관리용) 금액 참고 작성 **

회계사무실에 요청한 2가지 서류 중 소득자료제출집계표(관리용)참고하여 작성하면 쉽다.빠르다.

 

소득자료제출집계표(관리용)

 

 

지방소득세 환급신청서

 

 

15번 : 지방소득세 기납부세액 총액

16번 : 연말정산금액 = 지방소득세 결정세액 총액

17번 : 2월에 공제(납부)한 세액 (상계하지 않고 전액 환급 신청 경우 "0")

18번 : 15번-16번-17번=18번 환급받아야할 총액 (차감징수(환급)세액)

 

 

 

2. 소득자별 환급 신청 명세서 작성법

▼ 소득자별 환급 신청 명세서 양식 (자동수식)

소득자별+환급신청명세서.xlsx
0.01MB

 

이번에도 역시 회계사무실에 요청했던 서류 소득자료제출집계표(관리용)을 참고하여 작성한다.

합계액은 지방소득세 환급청구서 금액과 일치해야 함에 주의 하자.

 

소득자료제출집계표(관리용)

 

소득자별 환급 신청 명세서

 

① 당초특별징수 지방소득세 = 기납부 지방소득세

② 결정된 지방소득세 = 결정세액 지방소득세

③ 환급할 지방소득세 = (①-②) 자동 수식

④ 지방소득세 조정세액 : 환급신청 지방소득세에 맞춰 끝자리 조정

 

 

또는, 근로자별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참고하여 해당 부분 근로자별 엑셀 정리하여 작성하는 방법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3. 연말정산분(부표포함)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및 원천징수세액 환급신청서

국세 환급시 작성했던 연말정산분(부표포함)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및 원천징수세액환급신청서 회계사무실에 요청하면 된다. 아래와 같이 표시된 자료를 받아 볼 수 있다.  이 자료는 작성하지 않고 첨부만 한다.

연말정산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및 환급신청서

 

 

4. 지방소득세 특별징수 계산서 및 명세서 작성법

지방소득세 특별징수 계산서 및 명세서 작성법은 검색해보니 다양한 작성 방법이 있었다.

 

크게 2가지 방법으로 거론되었다.

월별로 납부했던 지방소득세 내역을 쓰는 방법과 근로자별 지방소득세 내역을 쓰는 방법

 

고민할 시간에 자치단체에 전화해서 물었다.

"이전 신청하신 분들 자료 보니 근로자별로 작성되어있네요. 작성법이 어려우시면 소득자별 환급 신청서만 내도 돼요."

 

▼ 지방소득세 특별징수 계산서 및 명세서 양식

[별지+제42호의2서식]+지방소득세+특별징수+계산서+및+명세서.hwp
0.02MB

 
 
 
지방소득세 특별징수 계산서 및 명세서

 

14번 : 과세표준 = 기납부세액 소득세

15번 : 산출세액 = 기납부세액 지방소득세

16번 : 조정액(환급액) = 차감징수(환급) 지방소득세 (마이너스 표시하지 않고 숫자만 입력)

17번 : 15번-16번=17번 = 결정세액 지방소득세 합계 (원단위 절사로 끝자리 안맞음)

 

 

소득자료제출집계표(관리용)

 

소득자료제출집계표(관리용) 금액과 일치하는지 최종 확인 (결정세액은 끝자리 얼추 비슷하면 그냥 패스~)

 

 

 

5. 소득세 환급된 입금 통장 사본 및 국세환급금 환급통지서

소득세(국세) 환급된 입금 통장사본 앞면과 입금된 내역부분을 복사 또는 온라인 인터넷 뱅킹 온라인 입금증 출력본 첨부하면 된다. 국세환급금 환급통지서가 있으면 간단한데... 해당 우편물이 좀 늦게 온다. 좀 더 기다리거나, 관할 세무서에 연락하여 근로소득세 환급통지서 팩스 요청하면 받아 볼 수 있다.

 

국세환급금 통지서는 아래와 같이 생겼다.

근로소득세 국세환급금 통지서

통장사본+입금증+국세환급통지서 모두 넣었다. 깔끔하게 다~ 줄거다. 그럼 추가 서류 요청하지 않겠지... 싶어서...

 

 

팩스 접수 방법

난 위택스로 하려다가 접고 팩스로 넣었다.

개인적 Tip. 위택스로 지방소득세 환급 신청하지 말고, 정부민원안내 콜센터 110번으로 자치단체 전화번호 문의 후 팩스 번호 받아 필요 구비서류 일괄 팩스 전송하자! 가장 쉽고 빠르게 처리 할 수 있다.

 

팩스 넣고 확인 전화까지 넣었다. 빨리 처리해주겠다고 한다. 나이스~

(글을 작성하던 도중 신청한지 하루만에 입금되는 속도!! 공무원 일 잘 하네~)

 

 

 

위택스 접수 방법

위택스 로그인 - 환급신청 - 연말정산 환급신청 - 환급신청 이동

 

Wetax 위택스
위택스 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 신청

 

  1. 귀속연도 선택
  2. 관할자치단체 도, 시 선택
  3. 서식 다운로드 : 파일 확장자는 모두 jpg만 가능
  4. 파일 첨부 후 신청  끝.

자치단체에 4개 서류첨부하여 팩스 보내고 수신 확인하고 환급되기를 기다리면 된다.

 

하기전에 준비해야 하는 서류보고 덜컥 겁을 먹었다. 준비할 서류 가지수도 많고, 서류마다 표현하는 단어들이 생소했다.

 

결론은 소득자료제출집계표(관리용) 하나만 있으면 제일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저 자료가 없다고 하더라도 연말정산 후 근로자별로 집계하여 엑셀화 시키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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