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좌충우돌 온라인 사업일기

극소량 택배 가장 저렴하게 보내는 방법 파스토셀프

by 그놈의 지식 2023. 11. 8.
728x90
반응형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한 번쯤 부딪히는 부분이 생긴다. 필자의 경우 위탁판매를 시작했기에 택배를 보낼일 이 없을거라 생각했다. 소형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이 되어 1년 넘게 꾸준하게 판매되는 제품이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한다. 위탁판매 도매처 재고 관리가 들쑥날쑥하다. 심지어 문의를 남겨도 답변이 없다. 그러다 갑자기 도매처가 사라졌다.

 

부랴부랴 제품 사입 준비하는데... 문제가 생긴다. 중국 1688과 타오바오에서 가입과 동시에 계정 동결 문제가 생겼다. 그 와중에도 주문이 들어온다. 재고도 없고, 도매처는 사라지고 난감하다. 그러다 우연히 국내 판매자를 찾았다. 국내 판매자 중 저렴하게 판매(중국 사입보다는 비싸지만... 거의 차이가 없는)하는 분을 찾았고 재고 확보를 위해 소량 옵션별로 주문을 넣었다. 그렇게 국내 사입이 이뤄지고나니 택배라는 걸림돌에 봉착한다.

 

택배사와 계약할 정도의 물량은 안되고 그렇다고 매일 일정량이 지속적인 주문 상태도 아닌라... 초보 온라인 사업자라면 한 번쯤을 겪게될 단계라 진행하면서 정리해본다.

 

파스토셀프 vs 로지아이 편의점 택배

로지아이 편의점 택배만 생각했었는데.... 가격은 대동소이하다. 단지, 각 플랫폼마다 이벤트하는 편의점이 있으니 본인 이동하기 편리한 편의점에 따라 둘 다 이용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겠다.

 

카카오 오픈채팅방에서 선배님들께 첫 택배이고 1일 1주문도 안 될 정도로 극소량일 경우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문의 하자 파스토셀프를 추천받게 되었다. 먼저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을 하고 사이트에 들어와보니 이거 뭐지?

 

 

파스토셀프

파스토셀프 사이트를 접속하여 전체적인 서비스를 둘러보길 추천드린다. 단순 택배 예약 발송 업무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를 연동하여 관리할 수 있다. 그런데... 필자 입장에서는 뭔가 번잡해보인다. 아직 UI에 적응하기 전이니 좀 더 보자.

https://www.fasstoself.com/

 

최저가 택배 & 무료 쇼핑몰통합관리

편의점택배/방문택배 모두 국내 최저가로! 무료 쇼핑몰 통합관리까지!

www.fasstoself.com

 

 

파스토셀프 메뉴를 살펴보면 상품, 주문, 재고 관리를 쇼핑몰과 연동하여 관리 가능하다. 또한, 모바일 앱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가능함을 알 수 있다. 관련 서비스들은 차근차근 알아가는 시간을 별도로 가져보도록 하자.

파스토셀프 메뉴

 

 

 

파스토셀프 가입

일단, 먼저 필요한 택배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무료로 시작하기]를 통해 가입을 진행한다. 링크는 아래 사진[그림]클릭해도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

파스토셀프 무료로 시작하기

 

 

SNS 간편가입 또는 이메일 가입 가능하다.

아직 전업 셀러가 아니다보니 가족들의 도움을 받아 택배 접수를 진행해야하는 관계로 잠시남아 어떤걸로 가입을 해야 공용으로 사용이 가능할까에 대해 고민했다. 공용 사용 목적이라면 아무래도 이메일이 맞을 것 같아 필자는 이메일로 가입 진행을 선택했다.

파스토셀프 가입

 

 

 

메일 인증을 통해 가입이 완료된다. (격하게 환영해줘서 고맙네!)

 

 

 

파스토셀프 택배 이용 방법

간략하게 아래와 같이 4단계로 이뤄진다.

1. 주문 선택 후 택배 예약하면 예약번호 발급

2. 무인 택배 접수 포스기가 설치된 가까운 편의점 상품 들고 방문

3. 쇼핑몰 거래 선택 후 예약번호 입력

4. 상품 무게 측정하고, 동의 선태 후 출력된 송장 박스 부착

파스토셀프 택배 보낸 간략한 설명

 

 

 

쇼핑몰 연동을 하면 조금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번거롭게 주소 입력하고 할 수고로움이 줄어든다. 현재까지 연동되는 쇼핑몰은 스마트스토어, 쿠팡, 아임웹, 11번가 4곳이며, G마켓과 옥션은 추후 예정 단계이다. 필자는 아직 스마트스토어와 쿠팡만하고 있는 관계로 2곳을 연동해 보도록 하겠다.

 

파스토셀프 쇼핑몰 연동

 

 

연동하는 방법은 [연동 방법 알아보기]를 눌러 이동하면 자세하게 안내가 나오니 어렵지 않게 진행해 볼 수 있다. 차례로 쇼핑몰 API를 연동하면 주문 수집이 가능하다. 각 마켓별 주문 상태로 택배 신청 가능하다. 순서대로 이동하면 확인해보자.

① 주문 수집할 마켓 선택

② 택배 예약할 주문 발주건 선택 

③ 택배신청/발송 클릭

④ 편의점택배 예약 또는 한진원클릭 예약(방문) 선택

⑤ 예약할 편의점 선택 (현재 CU 편의점 2023.12.31.까지 200원 할인으로 2,690원 가장 저렴)

     (필자 근처에는 CU가 없고, GS와 이마트24 편의점 있어서... GS 편의점 택배 선택)

 

파스토셀프 편의점 택배 예약하는 방법

 

 

판매자 정보(이름/연락처/주소) 입력하면 택배 예약이 되고 생성된 예약번호 메모 또는 복사 후 공유(카톡이나 메모장) 또는 앱을 설치하여 스마트폰에서 보기를 눌러 편의점 키오스크에 예약번호를 입력(쇼핑몰거래에서 입력)한 후 송장을 출력하고 박스에 붙여 결제하면 예약한 주문건이 자동으로 쇼핑몰과 연동되어 "배송중"으로 변경된다.

 

파스토셀프 예약번호

 

 

1. 판매자 정보(이름/연락처/주소) 입력하면 택배 예약

2. 생성된 예약번호 메모 또는 복사 후 공유(카톡이나 메모장) 또는 앱을 설치하여 스마트폰에서 보기

3. 편의점 키오스크에 쇼핑몰거래에서 입력 선택 후 예약번호 입력

4. 송장을 출력하고 박스에 붙여 결제

5. 예약한 주문건이 자동으로 쇼핑몰과 연동되어 "배송중"으로 변경

 

 

필자는 위탁 판매로 진행하고 있어 필자가 보낼 확률은 낮지만 지난 1년동안 꾸준히 나가고 있는 제품을 얼마전 중국 사입 실패(1688 계정 동결 지연)로 국내 사입을 진행하였고, 택배 박스, 테이프, 테이프 커터기까지 구입하였다. 실제 사입한 제품 주문건이 들어 올 경우 실전 경험을 조금 더 담아서 정리해 보겠다.

 

 

[소소한 경험 정리]

파스토 셀프를 연결하고 진행해보려 했으나 CU 편의점이 근처에 없는 관계로 로지아이(택배파인더) 를 통해 이마트24 편의점을 통해 2,800원(GS 편의점 보다 90원 저렴하고 더 가까워서...^^) 택배 주문 2건 시물레이션 해봤다.

 

1. 무인 포스기 또는 키오스크 위치 확인

2. 화면에 보이는 "쇼핑몰거래" 선택

3. "예약번호" 입력

4. 무게 측청을 위해 "박스 올리고 무게 측정"

5. 측정 완료되면 "박스 내리고" 확인 버튼

6. 하단 왼쪽에 "정보 동의" 체크 (글자가 작아요.)

7. 송장 출력

   (로지아이 예약 동시 결제 / 파스토셀프 현장 결제)

8. 박스 송장 부착 (오른쪽 송장은 보관용)

9. 카운터에 상품을 맡기거나 보관함에 보관

   (이부분은 편의점마다 다르니 일단 데스크에 문의)

 

 

필자의 경우처럼 위탁 제품이 99.9%이고 사입 제품이 0.1%로 많지 않다면.... 연동이 되지 않아 수기 입력이 필요는 하지만 로지아이(택배파인더)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사업자명 또는 스토어명을 넣고 싶을 땐 변경을 통해 추가하여 기본주소 선택을 하면 된다. 필자는 이걸 못 보고 개인이름으로 붙였다. 그리고 고객센터에 당당하게 문의를 남겼다. 사업자명 가입이 안되는데 사업자명으로 보내는 사람 표기하려면 어떻게하면 되는지.... ㅋㅋㅋㅋ 이미 처리중 상태로 변경되어 삭제도 할 수 없다. 그냥 답변을 기다려 보자.

로지아이 주소 변경 및 추가 방법

 

그리고 받는 분의 연락처가 안심번호일 경우 안된다는 후기글을 봤다. 오래전 글이긴 하지만 혹시 몰라 이 또한 고객센터에 넣었는데... 경솔했다. 연락처 입력하는 란을 한 번 더 봤더라면....^^ 안심번호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필자 반성 모드 돌입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로지아이 안심번호 가능

 

 

그런데 편의점 택배를 붙이고 돌아와서 쇼핑몰에 송장번호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줄여 줄 파스토셀프 를 해야 겠다 생각중이다. 주문건이 많지 않고 가까운 편의점이 파스토셀프  와는 현재 맞지 않아 당분간은 로지아이(택배파인더) 로 진행할 것 같은데... 단 1원이라도 아껴야 마진이 되니... 주문건이 많아진다면 송장번호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줄여 줄 파스토셀프 가 당연 으뜸이겠다. 또한, 주문건이 많다면 멀어도 이동해서라도 더 저렴하게 보내는 쪽이 더 유리할테니까 말이다.

 

 

어설픈 초보 사장 좌충우돌 편의점 택배 보내는 법을 정리해보았다. 오늘도 사업하시는 모든 분들 건승!!

 

728x90
반응형

댓글